발견은 모든 사람들이 보는 것을 '보고',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 것을 '생각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미술은 보이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것을 보이게 하는 것이다.

 

"나는 그 꽃이 나에게 의미하는 것을 그려내려고 했다. 나는 꽃을 아주 크게 그렸다. 사람들은 놀라서 그림을 바라보았고, 그걸 보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나는 내가 꽃 속에서 본 것을 아무리 바쁜 뉴요커 들이라 하더라도 시간을 들여 보게 만들었다."


예술작업의 보다 높은 단계는 단순화. 그것은 실로 고급 예술 작업의 전부라고 해도 무방하다. 없어도 되는 관습적 형식과 무의미한 세부를 골라내고 전체를 대표하는 정신만을 보존하는 일이다.

 

많은 의학교육자들은 짧은 시간 동안이라도 '환자가 되어보는' 능력의 유무는 뛰어난 임상의와 그렇지 않은 의사들을 구분하는 기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예술 작업의 보다 높은 단계는 단순화다' 라는 말에서 스티브 잡스가 생각났고, 동시에 우리 회사 서비스도 떠올려졌다. '단순화'가 '예술 작업의 보다 높은 단계'라고 말할 정도니,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 때 '단순화'를 추구하는게 역시 쉬운 일은 아니었구나 하는 생각에 위안이 되면서도, 한편으로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 때 "예술 작품"을 만든다는 마인드로 만드는 것이 맞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환자가 되어 보는 능력'의 유무가 뛰어난 임상의와 그렇지 않은 의사를 구분하는 기준이 된다는 말에서는 '고객이 되어 보는 능력'이라는 말을 대체해서 넣어보게 된다. 

 


생각의 탄생

저자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미셸 루트번스타인 지음
출판사
에코의서재 | 2007-05-02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이 책은 레오나르도 다빈치, 아인슈타인, 파블로 피카소, 마르셀...
가격비교


Posted by 메이킷베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