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서(忠恕) - 공자 사상의 핵심(일이관지)

 

    忠  진심

    恕  같은 마음(동감, 공감)

 

    진심으로 남과 같은 마음이 되라.

 

지혜로운 자는 이로움과 해로움을 동시에 고려한다. 이로움에도 해로움이 섞여 있음을 안다면 하는 일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고, 해로움에도 이로움이 섞여 있음을 안다면 근심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마케팅에서 불변의 법칙은 없다. 유일한 불변의 법칙은 마케팅은 항상 변한다는 것이다. 법칙이 있다면 변하는 상황에서 고객과 소통이 막히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소비자가 진정 원하는 것은 마케터의 진심어린 동감이다.

 

 

  논어와 중용을 읽었을 때에도 仁이 중요하다는 등 부분부분의 좋은 말들은 이해했지만 공자 사상의 핵심은 무엇인가 라고 했을 때는 한마디로 뭐라고 얘기하기 어려웠었다. 그런데, 우연히 마케팅 공부를 위해서 읽은 이 책이 그것을 명쾌하게 정리해 주어서 기뻤다. 


  공자 사상의 핵심은 "충서" 즉, 진심으로 남과 같은 마음이 되라는 것이다. 충서를 마케팅에도 적용하여 소비자들과 진심으로 같은 마음이 되라는 것이 이 책에서 얘기하는 바이고, 그것이 마케팅을 공자에게서 배운다는 말이다. 이 마음을 유지하면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나 고객과의 관계도 아주 좋을 것 같다. 그러나 그게 쉽게 되는 것이 아니니, 공자가 얘기한 말이 2천년이 넘도록 아직까지 남아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마케팅을 공자에게 배우다

저자
김근배 지음
출판사
리더스북 | 2012-02-28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공자, 오늘날 최고의 마케터로 환생하다! 서양 마케팅이론과 경영...
가격비교

Posted by 메이킷베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