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백조

  - 과거의 경험으로는 존재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극단 값

  - 극심한 충격을 준다

  - 극단값의 위치에 있다고 해도 그 존재가 사실로 드러나면, 인간은 적절한 설명을 시도하여 이 검은 백조를 설명과 예견이 가능한 것으로 만든다.

 

  → 과거의 경험에 의존한 판단이 행동의 준거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

 

우리는 미래를 알 수 없다. 미래에 대한 예측이 맞는 경우는 거의 없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집적거려라.

검은 백조가 출몰할 기회를 최대한 늘려라.


세계는 비선형이다.

  - 이 세상에는 일대일로 대응하지 않는 것, 즉 비선형적인 것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다.

  - 선형적 관계가 오히려 예외적이다. 선형적 관계를 주목하는 것은 학교와 교과서에서 뿐이다. 그 이유는 선형적 관계가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인간의 지적 능력보다 훨씬 평등한 것이 바로 이다. 인간이 자신의 능력에 따라서만 보상을 받는다면 세상은 언제나 불공평할 수 밖에 없다. 우리가 자기 능력을 선택할 수 없지 않은가. 무작위성은 인간사의 카드를 뒤섞어 버리고 거인을 무릎 꿇리는 이로운 역할을 한다.

 


운이라는 것이 불공평한 세상을 평등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는 생각이 참신했었다. 미래는 알 수 없는 것이므로 과거의 경험으로 미래를 판단해서는 안되며, 성공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검은 백조가 출현할 때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최대한 집적거리는 것이 필요하다. 세상은 선형적인 것이 아니라 비선형적인 것이므로 언제일지는 모르지만 집적거리고 있어야 행운을 만날 수 있다. 


 


블랙 스완

저자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지음
출판사
동녘사이언스 | 2008-10-2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0.1%의 가능성이 모든 것을 바꾼다 『블랙 스완』, 인간의 속...
가격비교


Posted by 메이킷베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