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은 가정과 실제 인간의 행동이 잘 부합하지 않는다는 약점이 있다. 경제학은 내적동기에 필수적인 동기적 현실(motivational reality)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전체를 맡겨라

→ 근로자들이 자녀들을 직장에 데리고 와서 "아빠가 하는 일이 뭐에요?"라는 질문에 대답하는 장면을 상상해보면 도움이 됨.

 

나는 상당히 의도적으로 내가 잘해낸 일을 찾아내고 스스로 자찬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기 시작했다. 그렇게 생각을 바꾸면서, 나의 내적동기 그리고 더 나아가 나의 삶의 질에 놀랄만한 변화가 나타났다.

 


여전히 대부분의 경우에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성과에 대해 잘 인정하고 감사하지 않는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의 인정이나 칭찬만을 기다릴 수 없는 것이다. 즉, 자신의 능력과 기술에 대해 인정하고 자찬할 필요가 있다. 이 때, 자신의 능력이나 기술과는 다른 것들, 운이 좋았다거나 다른 사람들의 도움 때문이었다거나, 또는 쉬운과제였다는 식으로 성공의 원인을 딴 곳으로 돌리지마라.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을 너무 낮출 필요는 없다. 자신의 역량을 인정함으로써 자신의 내적동기를 높이고, 앞으로 자신이 직면하게 될 만만치 않은 도전 앞에서도 자신있게 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열정과 몰입의 방법

저자
케네스 토마스 지음
출판사
지식공작소 | 2011-03-18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감성적인 에세이가 아닙니다. 동기 모델을 다룬 전문적인 책입니다...
가격비교



Posted by 메이킷베러
,